ONOFFSTORY

산업안전보건 표지판 색상별 의미와 제작 방법을 알아보자! 본문

제품소개/안전용품

산업안전보건 표지판 색상별 의미와 제작 방법을 알아보자!

온오프스토리 2021. 4. 7. 07:00

산업안전보건 표지란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작업 및 공사현장, 사업장 내 안전을 위한 경고 및 안내 사항 따위를 나타내는 그림 및 안내 문구를 의미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산업안전표지판은 모두가 위험 요소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공통된 색채와 도형, 문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위험요소를 알려 모두의 안전을 지켜주고 사고를 예방하는 산업안전보건 표지판의 색상별 의미와 제작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 표지판

색상별 의미

 

01. 금지표지

적색의 표지판은 고용노동부령에 따라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에 제한을 두기 위한 표지판으로 반드시 따라야 할 수칙을 나타낸 표지판인데요. 출입금지, 보행금지, 사용금지 등 반드시 준수해야 할 사항 등을 표기한 표지판으로 어길 시 심각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표지 내용을 반드시 지켜주셔야 합니다.

 

02. 경고표지

눈에 띄는 노란색의 표지판은 경고표지인데요. 경고표지판은 위험물 또는 위험 장소 등을 알려 주의를 기울어야 하는 상황에 경고 사항을 알리는 표지판입니다. 경고 표지는 위험물에 대한 사항은 적색 마름모에 위험물을 그림으로 표기하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은 삼각형 모양을 이용해 고온 경고, 낙하물 경고 등의 경고할 내용을 알립니다.  

 

03. 지시표지

파란색 바탕에 흰색 그림으로 표기한 표지판은 지시표지판이라고 하는데요. 지시 표지판은 근로자들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보안경이나 방진마스크 등 안전보호구 착용을 지시하는 표지판으로 근로자들이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안전 기본 수칙 중 하나를 나타냅니다.

 

04. 안내표지

마지막으로 초록색 산업안전보건 표지판은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안내표지인데요. 안내표지는 안전제일, 비상구 등의 안내사항을 표기한 표지판으로 안내 사항을 지시해 안전을 확보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산업안전보건 표지판

주문 제작 방법 

 

 

산업안전보건 표지판의 색상별 의미를 알아보셨다면 이제 안전표지판을 설치할 장소의 환경과 용도에 맞춰 표지판을 구비해두셔야겠죠.

 

주문 시 요청사항 참고 이미지

필요하신 안전표지판의 디자인과 내용이 옵션에 있다면 다행이지만 원하시는 디자인이 없으시다면 필요하신 표지판을 직접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주문하실 때 요청사항에 [인쇄 내용]을 체크하신 후 엑셀, 워드 한글 등의 첨부파일을 보내주시면 되는데요. 원하시는 디자인이 첨부된 파일을 보내주시면 보내주신 그대로 표지판에 인쇄해 출고해드립니다.

 

주문제작형 안전표지판은 디자인과 인쇄내용뿐만 아니라 표지판의 재질 또한 사용 환경에 맞춰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표지판의 재질은 총 4가지 옵션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철판 표지판은 실외에 표지판을 설치하셔야 하는 경우 가장 많이 찾아주시는 재질로 0.35mm 두께로 얇지만 강한 내구성과 튼튼함을 자랑합니다.

 

실내용으로 사용하는 표지판은 보통 포맥스 재질을 많이 선택해 주십니다. 가볍고 절단 및 부착이 용이해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인데요. 포맥스 표지판은 폼보드라는 재질을 사용해 만든 표지판으로 쉽게 말해 압축 스티로품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위험물을 보관하는 용기나 지시사항을 알리는 표지용으로는 보통 스티커형 표지판을 많이 구매해주십니다. 스티커형 표지판은 특수 스티커로 제작되어 접착력이 뛰어나 문이나 벽 등에 붙여 사용하실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마지막 재질은 바로 A형틀 표지판인데요. A형틀 표지판은 튼튼한 아연도철판에 표지 내용을 인쇄해 A형 틀에 부착한 표지판으로 바닥에 세워 놓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필요할 때는 꺼내서 사용하셨다가 불필요할 때는 접어서 보관하실 수 있어 출입금지나 통행금지와 같은 표지판으로 사용하시기에 적합합니다.

 

 

산업안전표지(노동부령제정) 358

안내표지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도로안내표지판

safe.onoffmarket.com

이상 위험물을 취급하는 사업장 및 작업 현장에서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꼭 설치해야 하는 산업안전보건 표지판의 색상별 의미와 제작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온오프안전에는 산업안전보건 표지판 외에 다양한 안전용품이 준비되어 있으니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